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최초 포스팅은 눈에 보이는 결과가 뚜렷하고 쉬운 버튼 클릭 이벤트에 관한 것이다.
최초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해야할 것은 Layout Wizard를 통해서 버튼을 UI상에 배치하는 것이다.
Project Expolore의 res > layout > main.xml을 클릭하면
GUI를 User가 컨트롤할 수 있는 wizard기능이 있다.
위 그림처럼 간단히 text를 출력해주는 TextView부터 버튼 생성과 ImageView등 많은 Layout들을 마우스 드래그 앤 드랍으로
생성할 수 있다. 우선 이번 포스팅에선 버튼 클릭에 관한 내용이므로 버튼을 생성하고 해당 버튼의 text값에 "click하세요."라는 값을 주었다.
그러면 실제로 다음과 같은 xml코드들이 생성된다.
<Button android:id="@+id/main_button"
android:layout_width="132dp"
android:layout_height="105dp"
android:text="@string/on_click" />
id는 main_button이며 width와 height를 설정해주었고 버튼 안에 넣어진 text는 @string/on_click이라는 값을 불러왔는데
이것은 res > values > strings.xml에 가게되면 string값을 추가할 수 있고 그것을 불러온 것이다.
다음으로 본격적인 클릭 이벤트에 관련된 소스이다.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.view.View.OnClickListener;
import android.widget.Button;
public onCreate()
{
...
Button button;
button = (Button) findViewById(R.id.main_button); // Java의 button 객체를 main.xml의 버튼(id가 main_button)과 연결해준다. button.setOnClickListener(new OnClickListener() // 버튼의 클릭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클릭리스너를 버튼에 등록해준다.
{
public void onClick(View v) // 파라미터로 넘어오는 View는 현재 클릭된 View이다. 현재 클릭된 View는 button이다.
{
/* 버튼 클릭시 실행하고자 하는 기능을 넣어준다 */
}
}
);
}
버튼 클릭 이벤트에 관련된 소스는 이것이 전부이다. 버튼 클릭 한 후에 할 수 있는 기능들은
무궁무진하게 응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많이 사용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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